광고이야기

[도서] 브랜드 행동경제학을 만나다 주요내용

둘리소년 2021. 9. 16. 16:21
기존경제학 행동경제학
합리적인 제한적으로 합리적
이성적인 감성적인
일관적인 선호 상황적인 선호
효용극대화 효용만족화 추구
예측가능 예측하기 어려운 존재
축구공같은존재 럭비공같은 존재

허물을 벗지않는 뱀은 결국 죽고 만다 인간도 완전히 이와 같다 낡은사고의 허물속에 언제까지 갇혀있으면

성장은 고사하고 안쪽으로부터 썩기 시작해 끝내 죽고 만다.

늘 새롭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사고의 신진대사를 해야한다

-니체-

 

(직관)시스템1 : 자동적인, 노력이 필요없는, 연상적, 빠른 병렬적, 감성적인

(논리)시스템2 : 통제된 노력이 필요한 연역적 느리고 직렬적인 중립적

시스템 2가 정확하게 모니터링해서 수정하지 않으면 판단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이용가능성 휴리스틱 : 구체적인 예로, 얼마나 쉽게 인출되는가를 근거로 판단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의미한다

 

대표성 휴리스틱 : 어떤사건이 전체를 대표한다고 보고 이를 통해 빈도와 확률을 판다하는 경향.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전형성 : 두통엔펜잘 피로엔 박카스 같이 제품범주와 브랜드를 섞는 방법이 있음.

 

사람들은 어떤 정보를 접할떄 비율보다 빈도로 제시된 정보에 대해 더 강하게 감성적 반응을 보인다

(14.2% 인상보다는 1천원이 더커보인다)

가격정책의 차이식역, 눈에 띄지 않게 조금씩 역치를 늘린다

 

프로스펙트 이론 준거 의존성 

이익은 나누고 손실은 합하라 성과급은 나눠서 인원감축은 합쳐서하는 것이 유리. 

기본 모델 1200 풀옵션 1700이면 1440만원 반대면 1530만원.

보유효과 때문에 잃는 것은 싫어해 이 역시 프로스펙트 이론의 손실회피

 

모두가 세상을 변화시키려고 생각하지만 정작 스스로 변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톨스토이-